[더구루=한아름 기자] 중국에서 즉석발열식품이 인기다. 조리하기 편리하고 맛도 좋아서다. 즉석발열식품이란 전기·불·가스 등을 이용하지 않고 자체 발열 팩으로 요리해 먹을 수 있는 포장 식품을 말한다. 국내에선 이른바 ‘전투식량’으로 알려져 있다.
7일 중국식품공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즉석발열식품 시장 규모는 50억위안(약 9145억원)으로, 2017년부터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7%로 집계됐다. 즉석발열식품 시장엔 포장재 등 원재료 기업, 식품 제조 기업, 유통 기업 등이 포함됐다.
최근 중국 식품업계의 기술 발달로 포장재 등이 개선되면서 즉석발열식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플레이어들도 늘었다. 2022년 중국에서만 관련 기업 212개가 새로 문을 열었다. 이를 포함하면 총 1549개 기업이 중국에서 즉석발열식품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메뉴도 다양해졌다. 기존 샤브샤브·밥에서 최근 생선구이·바오자이판(닭고기솥밥) 등으로 늘어났다는 설명이다.
코트라는 중국 즉석발열식품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판단, 한국 기업이 차별화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현지 즉석발열식품 시장 수요를 조사하고 현지인 취향에 맞는 메뉴를 개발하는 등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해야 한다는 얘기다.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좋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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