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달 스페인 친환경자동차 시장 점유율 ‘톱5’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기아가 브랜드 인기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니로’를 앞세워 현지 수요 확대에 기여했다.
22일 스페인 자동차딜러협회(Faconauto)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스페인 플러그인차(BEV+PHEV) 시장에서 점유율 9.0%를 나타내며 제조사별 점유율 순위 5위를 기록했다. 단일 브랜드별 현대차는 3.1%, 기아는 5.9%로 집계됐다. 특히 기아 소형 SUV 모델 니로는 베스트셀링차 10위(223대)를 차지, 판매를 주도했다.
1위는 폭스바겐그룹이 차지했다. 점유율은 17.2%에 달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14.9%로 2위, 테슬라는 13.3%로 3위에 올랐다. 이어 스텔란티스가 12.5% 점유율을 나타내며 4위에 이름을 올렸다. BMW와 지리-볼보는 각각 7.5%와 7.4% 점유율로 현대차그룹에 이어 6위와 7위에 랭크됐다.
현대차·기아는 i20와 리오 등 현지 인기 모델을 앞세워 현지 점유율을 지속해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들 모델은 스페인에서 판매되는 가솔린 사용 차량 중 가장 고장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지며 현지 운전자들의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또한 양사는 지난 1월 스페인 소비자보호협회(OCU)가 진행한 자동차 브랜드 신뢰도 평가에서도 호평을 받으며 상위권에 랭크됐다. 100점 만점 기준 기아는 89점을 획득해 5위, 현대차는 87점을 받아 7위를 기록했다. 현지 소비자들의 참고서 역할을 하는 OCU가 자동차 브랜드 신뢰도 순위를 발표한 만큼 이번 조사 결과는 올해 판매량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OCU는 비영리기관으로 스페인에서 가장 오래된 소비자 단체 중 하나이다. 30만 명 이상 회원이 소비자의 이익 증진을 위한 활동을 수행한다. 자동차 브랜드 신뢰도 평가의 경우 매년 초 발표되며 전년 활동을 기준으로 점수를 따져 순위를 매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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