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홈플러스, 매주 품평회에서 신상품 검증…6단계로 강화

더구루 조회수  

[더구루=이연춘 기자] 홈플러스 본사의 경영회의실에는 1주일에 한번, 좌판이 펼쳐진다. 출시를 한달 가량 앞둔 상품부터, 이제 막 개발에 들어가 이름도 정해지지 않은 상품까지 마치 마트의 진열대를 축소하여 옮겨 놓은 것 같은 모습이다. 

참석자들은 사장과 임원진은 물론, 해당 상품의 팀장과 임원 그리고 직접 개발에 참여한 주임, 사원까지 다양하다. 상품을 소개하는 20대 MZ세대 주임은 사장과 임원의 날카로운 질문에도 당황하지 않고, 소신 있게 상품 개발의 배경과 긍정적 전망을 당차게 설명한다.

자유롭게 의견 개진을 하는 개방된 분위기이지만, 품평회를 준비하는 개발자와 바이어들은 철저한 분석과 객관적 자료를 준비하여 품평회에 임한다. 고객의 입장에서 과연 구매할 욕구와 필요가 있는지, 재구매가 이뤄질 수 있는지 등도 과학적으로 준비하고 검증하는 절차를 거친다.

상품품평회의 진행을 담당하는 조수현 그로서리&GM RD팀장은 “상품 품평회는 시장의 평가를 미리 받아 보는 예비 성적표이자 예방 주사”라며, “개발자나 바이어가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 상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내놓으면서 이를 통해 고객에게 딱 맞는 상품으로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매주 진행되는 품평회에는 새로이 출시되는 모든 상품들이 대상이다. 최근에는 품평회에 참석하고자 하는 내부 인원들도 증가하여, 상품 품평회장이 열리는 공간은 회의실이 아니라 시장을 방불케 한다. 상품 품평회는 PB(자체 브랜드), NPB(공동기획상품), NB(제조사 브랜드) 등 마트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들이 거치는 필수 코스인 셈이다.

품평회에서는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에 적합한지, 어떤 내용을 강조해 스토리텔링을 전개할지, 영업할 때에는 어떤 진열과 동선이 효과적일지 상품 판매를 위한 전방적인 내용을 논의한다. 이를 위해 상품 바이어뿐만 아니라, 마케팅, 영업, 온라인, SCM 등 다양한 부서원이 참여하며, 최근 성장세가 두드러진 온라인에서의 판매 전략이나 발주, 물량 등의 이슈 점검에 이르기 까지 상품에 대한 입체적인 평가가 이뤄진다.

이렇게 탄탄하고 깐깐하게 여러 단계를 거쳐야 비로소 진열대에 오를 자격을 얻게 된다. 최근에는 신상품 개발과 출시까지의 절차를 6단계로 확대했다.

기존에는 상품 바이어들이 내부 검토를 마치고 마지막에 유관 부서들을 불러 문제나 이슈가 없는지 확인하는 정도였지만, 최근에는 도입 초기 단계부터 유관 부서들이 모두 참석하여 함께 점검하고 논의하는 자리로 변경했다. 

이를 통해 단계는 많아 졌지만, 오히려 제품 런칭에 소요되는 기간은 줄일 수 있었다. 유관 부서가 개발 단계부터 유관 부서의 의견이나 참석자들의 의견을 반영하면서, 오히려 승인과 결재에 소요되는 시간은 더 짧아졌기 때문. 실제 상품이 출시되기까지 발생 가능한 여러 개선점이 한 자리에서 논의 되기에 빠른 절차는 물론, 편의와 효율이 높은 것도 장점이다.

이러한 상품 품평회는 홈플러스의 우수한 품질과 경쟁력 있는 상품을 선보이게 하는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성장의 숨은 공로자로 평가 받는다. 

레서피 개발부터, 포장 디자인, 제품의 명칭까지 검증을 거치며, 제품 자체의 경쟁력은 높아지고 고객의 만족으로 이어지며, 자연스럽게 매출 증가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무엇보다 고객의 입장에서 상품을 개발하는 여러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실수와 리스크는 최소화하며, 고객 만족을 위해 적합한 상품으로 출시되어 히트 상품으로 발굴될 가능성이 커진다.

이날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캠핑용 PB 상품을 선보인 하동석 레저상품팀장은 “함께 품평회를 준비하는 개발자와 바이어가 고객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전달해 주는 것에 대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라며, “상품 품평회를 준비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품평회를 마치고 나면 더욱 좋아진 상품을 선보일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긴다”고 말했다.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기사

author-img
더구루
content@view.mk.co.kr

[경제] 랭킹 뉴스

  • 美 몬태나 팔라듐 광산 문 닫는다…가격 하락 여파
  • ‘세계 최대 구리업체’ 코델코, 월간 생산량 목표치 미달
  • 소프트뱅크, '삼성·SKT 찜한' 퍼플렉시티AI 투자 추진
  • [영상] 미국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 '좌초'되나…원인은 ' 변압기 부족'
  • CJ제일제당 비비고, 美 코스트코 K푸드 '넘버원'…오리온 3위·종가 5위
  • HD현대중공업, 日 NYK라인 용선 LNG선에 차세대 에너지 절감 'Hi-ALS' 탑재

당신을 위한 인기글

  • 90년대 휩쓸었던 인기 배우, 최근 본업 중단했는데…’반전 이유’
    90년대 휩쓸었던 인기 배우, 최근 본업 중단했는데…’반전 이유’
  • 배우 아버지 덕에 15살 때부터 레슨 받고 자란 ‘연기 금수저’ 연예인
    배우 아버지 덕에 15살 때부터 레슨 받고 자란 ‘연기 금수저’ 연예인
  • ‘자산 1조설’ 돌았던 유재석이 직접 밝힌 자녀 교육비 지원 금액
    ‘자산 1조설’ 돌았던 유재석이 직접 밝힌 자녀 교육비 지원 금액
  • 유명 배우, 영화제서 상탈 때 친구들 실명 불러…’깜짝 놀랄 이유’
    유명 배우, 영화제서 상탈 때 친구들 실명 불러…’깜짝 놀랄 이유’
  • 기안84, 뉴욕 마라톤 참가 “6만 명 집결, 수능 보러 가는 학생 느낌” (나혼산)[종합]
    기안84, 뉴욕 마라톤 참가 “6만 명 집결, 수능 보러 가는 학생 느낌” (나혼산)[종합]
  • “봉준호·최민식 그리고 이영지”…이동휘, 3人 마음에 품고 사는 이유는 (레인보우) [종합]
    “봉준호·최민식 그리고 이영지”…이동휘, 3人 마음에 품고 사는 이유는 (레인보우) [종합]
  • 성준-서현우, 김남길 정체 알아챘다… “신부, 그 새X 누군지 알았다” (‘열혈사제2’)
    성준-서현우, 김남길 정체 알아챘다… “신부, 그 새X 누군지 알았다” (‘열혈사제2’)
  • 솔비 “이상형? 성품 선하고 능력있는 男…돌싱도 괜찮아” (시방솔비)
    솔비 “이상형? 성품 선하고 능력있는 男…돌싱도 괜찮아” (시방솔비)

당신을 위한 인기글

  • 90년대 휩쓸었던 인기 배우, 최근 본업 중단했는데…’반전 이유’
    90년대 휩쓸었던 인기 배우, 최근 본업 중단했는데…’반전 이유’
  • 배우 아버지 덕에 15살 때부터 레슨 받고 자란 ‘연기 금수저’ 연예인
    배우 아버지 덕에 15살 때부터 레슨 받고 자란 ‘연기 금수저’ 연예인
  • ‘자산 1조설’ 돌았던 유재석이 직접 밝힌 자녀 교육비 지원 금액
    ‘자산 1조설’ 돌았던 유재석이 직접 밝힌 자녀 교육비 지원 금액
  • 유명 배우, 영화제서 상탈 때 친구들 실명 불러…’깜짝 놀랄 이유’
    유명 배우, 영화제서 상탈 때 친구들 실명 불러…’깜짝 놀랄 이유’
  • 기안84, 뉴욕 마라톤 참가 “6만 명 집결, 수능 보러 가는 학생 느낌” (나혼산)[종합]
    기안84, 뉴욕 마라톤 참가 “6만 명 집결, 수능 보러 가는 학생 느낌” (나혼산)[종합]
  • “봉준호·최민식 그리고 이영지”…이동휘, 3人 마음에 품고 사는 이유는 (레인보우) [종합]
    “봉준호·최민식 그리고 이영지”…이동휘, 3人 마음에 품고 사는 이유는 (레인보우) [종합]
  • 성준-서현우, 김남길 정체 알아챘다… “신부, 그 새X 누군지 알았다” (‘열혈사제2’)
    성준-서현우, 김남길 정체 알아챘다… “신부, 그 새X 누군지 알았다” (‘열혈사제2’)
  • 솔비 “이상형? 성품 선하고 능력있는 男…돌싱도 괜찮아” (시방솔비)
    솔비 “이상형? 성품 선하고 능력있는 男…돌싱도 괜찮아” (시방솔비)

추천 뉴스

  • 1
    [시승기] 레인지로버 벨라 P400 다이내믹 HSE

    차·테크 

  • 2
    [리뷰: 포테이토 지수 80%] ‘대가족’, 가족 의미 곱씹게 하는 착한 영화

    연예 

  • 3
    강남, 결혼 5년 만에 드디어 반가운 소식 전했다

    연예 

  • 4
    을지로 데이트 롯데갤러리 본점 에비뉴엘 서울 전시회 김펄 만욱 Warm White Winter

    여행맛집 

  • 5
    중국 광저우에 등장한 렉서스 ES 2차 부분변경… 국내 출시는 언제?

    차·테크 

지금 뜨는 뉴스

  • 1
    케이스티파이, 서울 도산에 혁신적 글로벌 매장 개장

    라이프 

  • 2
    사명 빼고 다 바꾼다… 재규어 새로운 로고와 브랜드 방향성 발표

    차·테크 

  • 3
    구축 빌라를 단돈 ’10만 원’으로 고치자?! 동화 속 집에 들어온 줄 알았어요…

    라이프 

  • 4
    “주방이 다용도실에?!” 구축을 싹~ 뒤집으면 생기는 일

    라이프 

  • 5
    “살다가 시공했어요” 청약 당첨으로 들어온 신축 아파트의 변신!

    라이프 

adsupport@fastviewkorea.com